loading1
loading2

키트의 사회문화사 리서치

category

Project

author

1

세운 리빙랩 중 하나의 프로젝트로 <키트의 사회문화사>라는 주제의 리서치를 하고 있습니다.

<키트의 사회문화사> 리서치는 키트(kit)를 ‘기술사’의 주요한 사물로 두고 그와 관련된 역사, 공간, 제작자, 이용자들을 기록하는 작업입니다. 옛날 과학 잡지등 문헌 자료를 뒤지고, 키트를 만드는 제작자, 사용자들을 인터뷰하는 중이죠.

사실 키트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글은 많아도 키트를 독립적으로 두고 사회사나 문화사를 조사한 연구는 없어 바닥부터 파고 있습니다. 특히 옛날 자료들은 보관된 것들이 많지 않아 어려움이 있네요.

그래서 도움을 구합니다. 70-80년대 부터 아직 운영되고 있는 키트 제조사, 혹은 없어졌더라도 그와 관련된 역사를 얘기해 줄 수 있는 분을 아신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특히 과학기술사에서 516회로집 등 책을 여러 권 내신 김병진님의 근황을 아시는 분 없으신가요?)

역사가 오래된 곳들은 90년대, 2000년대를 거치며 (주로 컴퓨터로 인해 만들어진 변화로) 많이 없어지기도 했고 일본 복제가 많았던 관계로 인터뷰를 꺼려하는 경우도 있어 쉽지가 않네요.

혹은 키트 사용자의 입장에서 얘기를 들려주실 수 있는 분도 환영입니다. 세운상가나 청계천 혹은 동네 과학사를 다니며 라디오 키트나 모형 등을 사고 만들었던 기억이 있는 분, 관련된 사진(!!!), 자료등이 있으신 분도 물론 좋습니다. 키트를 수집하시는 분이라면 더욱 반갑지요.

지금의 전자DIY문화, 메이커 문화에서 만들어진 키트와 제작자에 대한 정보도 물론 모으고 있습니다. 유통이 많이 되지 않더라도 아시는 키트가 있다면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구글 문서에 간단히 적어주셔도 좋고 이메일로으로 연락 주셔도 좋아요.

구글 문서 : https://goo.gl/forms/rFF9brwrYvensUU92
이메일 : unmakelab@gmail.com

 

Leave a comment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