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1
loading2

[워크숍] 데이터 다다 @ 예술로가로지르기

category

Education

author

 

여름마다 열리던 ‘예술로 가로지르기’가 이번에 가을에 열리네요. 9월 19일에서 21일까지 3일 동안 연속으로 열리고, 저희도<데이터 다다>라는 프로그램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
기계장치, 몸, 감각과 연결하며 데이터와 연산의 여러가지 가능성을 얘기해 보려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연산을 ‘computation’과 ‘operation’, 두 가지의 가능성을 가지고 얘기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
이번 <데이터 다다>는 너무나 좋아하는 분들 (김승범, 노경애,홍은지)와 같이 준비하게 되어 더 의미가 크네요. 읽어 보시고 관심 가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신청해 주세요!
열리던 ‘예술로 가로지르기’가 이번에 가을에 열리네요. 9월 19일에서 21일까지 3일 동안 연속으로 열리고, 저희도<데이터 다다>라는 프로그램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
전체 프로그램 보기
http://bit.ly/2w9ro5A
.
신청링크
http://bit.ly/2wbdEY3
.
예술로가로지르기 페이지
http://bit.ly/2o47ODk

.
 

<데이터 다다>는 데이터와 연산을 다룬다. 그것은 데이터를 관찰, 측정, 수집하는 과정, 그리고 그것을 시각적, 청각적, 신체적 신호로 재변형 혹은 그것을 넘어 극화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접근에는 현대의 미디어가 재현의 미디어를 넘어 연산의 미디어가 되어 가고 있는 시대에 대한 감각이 깔려 있다. 
.
인터페이스와 알고리즘을 타고 생물적인 것과 기계적인 것을 통과하며 흐르는 데이터는 마치 모두가 들이마시는 연기와 같은 존재이면서, 또한 정보기술의 거대한 물적 토대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는 단단한 사물로 보이기도 한다. 또한 그것은 우리의 ‘연산’을 기다리고 있는 새로운 물질로 보이기도 한다. 
.
그렇다면 기계 장치와 몸, 감각, 인지의 사이버네틱적인 연결 속으로 데이터가 타고 흐를 때 우리의 연산이 개입하는 곳은 어디일까? 데이터를 획득하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정제하고 변형하는 과정에서 ‘연산’의 행위는 어떻게 작동할까? 
.
데이터가 연산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맥락을 형성하며 힘으로 작동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어떻게 형성될까? 우리는 그 과정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 
.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기계적 특성으로 합쳐져 가는 훈련도, 인간의 특이성을 묻는 훈련도 아닌 것으로 어떻게 만들어 볼 수 있을까.

* <데이터 다다>는 참가자들은 준비해야 하는 사전 작업과 읽을거리가 있으며, 참여자의 메일로 전달됩니다.

.
1일차 / 9월 19일 수
객체 그리고 움직임
노경애(안무가, 퍼포머) X 언메이크랩

.
2일차 / 9월 20일 목
코드와 알고리즘
김승범(메타미디어작가, 교육자)X언메이크랩

.
3일차 / 9월 21일 금
데이터 극장
홍은지(공연예술연출가) X 언메이크랩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