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1
loading2

[포킹룸 2018] 하이퍼리딩 : 우리가 읽었고 읽어 볼 것들의 목록

category

Project

author

 

리서치랩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의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하이퍼리딩 : 우리가 읽었고 읽어 볼 것들의 목록> 이 오는 9월 15일(토) 문래동에서 있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열 예정이니 가볍게 들러주세요!

하이퍼리딩 (HyperReadings)

일시 : 2018년 9월 15일 (토)
시간 : 오후 1시부터 밤 10시까지
장소 : 영등포구 문래동4가 23-19 1층
(문래4가 새마을금고 문래동4가 12-31 전방 한성용접 골목) 
문의 : unmakelab@gmail.com

 
‘하이퍼리딩’은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리서치랩의 주제를 연결, 확장할 수 있는 자료들을 열람하고 읽을 수 있는 아카이브입니다. 자료의 목록은 그 자체로 동시대의 이슈에 접근할 수 있는 목차이면서 지식을 구성하고 생산하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 자체로 p2p 교육의 한 형태이면서 이슈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선언이 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의 주제와 관련해 다수의 연구자, 예술가, 활동가 분들께 자신의 관점을 공유해 주시기를 요청 드렸고, 이분들이 보내주시는 자료를 챙기며 저희도 리서치랩의 관점을 확장할 수 있었는데요, 따라서 이 목록은 한 개인의 목록이 아닌 공동의 목록이기도 합니다. 폭넓은 시선을 빌려주신 김상민, 이소요, 이광석, 진나래, 최승준, 최영숙, 카이루스에게 감사드립니다. 

모여진 자료들은 9월 15일 ‘하이퍼리딩’이 열리는 문래동에서 오후 1시부터 밤 10시까지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좀더 보완을 거쳐 11월 초, 우정국 2층에서 열리는 포킹룸(Forking Room)으로도 옮겨갈 예정입니다. 모여진 자료들을 ‘하이퍼리딩’하며 관점을 확장해 보실 분들은 오셔서 느긋하게 자료들을 탐색하고, 덧붙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오픈콜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 목록들이 생각을 점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혹시 오픈콜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날 오셔서 같이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커피와 차를 준비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하이퍼리딩에 아카이빙 된 스마트시티에 대한 개괄 할 수 있는 자료 뿐 아니라, 스마트시티에 비평적 입장을 취하는 글,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다룬 글, 포스트휴먼, 시민 기술, 미디어 생태학, 도시 생태와 비인간, 동물 지리학 등을 다룬 글들이 모여 있습니다. 또한 인류세와 사변적 실재론, 예술 연구(Artistic Research)를 다룬 글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문 자료와 PDF 버전이 섞여 있으며 자료들을 4개의 책상에 특별한 카테고리 구분 없이 놓일 예정입니다. 오셔서 편하게 ‘하이퍼리딩’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퍼리딩 프로젝트에 대해

하이퍼리딩 (HyperReadings)은 읽기 목록 작성, 공유, 탐색 및 적용을 위한 분산 보관 인프라이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기도 합니다. Sean Dockray와 Benjamin Forster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버전에서는 온라인 인프라는 시도되지 않았지만 HyperReadings의 개념과 과정을 공유해 준 그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관심 있으신 개인과 그룹의 이용과 확장이 있다면 더없이 좋을 거 같습니다.

https://www.hyperreadings.info/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