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1
loading2

About

category

Exhibition

author

언메이크 랩은 인간, 기술, 자연, 사회 사이에 새롭게 나타나는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전시, 교육, 연구의 형태로 만들어 사람들과 얘기 나누고 있다.

특히 데이터와 알고리즘의 영향력 하에 새롭게 구성되는 공간, 노동, 정동, 인터페이스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다르게 배치하거나 오용하는 작업을 통해 전시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기술사회의 이행에서 만들어지는 변화에서 생각해야 할 문제를 얘기 나누는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및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키트를 중심으로 한 1960년대- 1980년대의 한국의 기술문화에 대한 리서치/출간물인 <키트의 사회문화사>, 도시의 스마트함에 대한 리서치랩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데이터의 시적 사용에 대한 워크숍 <데이터 다다> 등을 진행하였다. 

2017년 이후 매년 가을, 하나의 기술적 주제를 중심으로 오픈콜 전시, 강연, 워크숍이 열리는 일시적 기술예술 플랫폼 <포킹룸 Forking Room> 을 열고 있다.  


contact : unmakelab@gmail.com


CV

개인전

2019 오퍼레이션 룸 ,임시공간

2018 전체적 데이터 카탈로그 : 행복을 찾아서, 공간 사일삼

주요 그룹전

2019 스마트바디 @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코리아나미술관

2019 평범한 장치 @ 잠금 해제, 민주인권기념관

2018 알고리드믹 워커스 @ 베틀, 배틀 (Loom@Battles) , 토탈 미술관

2018 Facial coding @ Moscow biennale for young art, Moscow Museum

2018 Generic Nature @ Dutch Savannah, Amsterdam, Museum De Domijnen

2017 만사형통@불멸의 임시변통, 문래예술공장

2017 이중도시의 루머 @우리의 밝은 미래, 사이버네틱 환상, 백남준아트센터

2017 자기정량화 운동:감정편 @ DO IT, 일민미술관

2016 똑똑한 쓰레기통과 도시, 모두를 위한 밝은 미래 @ 마이크로시티랩, 인디아트홀 공

2015 사물학:제작자들의 도시II,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연구

2019 <데이터와 연산장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예술로서의 기술, 기술로서의 예술: 메이크 문화 생태계와 연결한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2019) 한국과학기술문화 아카이빙 <더 멋진 신세계>,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키트의 사회문화사, 세운리빙랩 


출간

2019 기계비평들(공저), 워크룸프레스

2018 사물에 수작부리기(공저), 안그라픽스

2018 키트의 사회문화사

2015 불순한 테크놀로지(공저), 논형

2015 일반자연을위한 매뉴얼, 미디어 버스

2014 다들 만들고 계십니까?(기획 및 공저), 미디어버스

주요 워크숍

2019 트러블 슛팅@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2019 Label Me! : 데이터 팬터마임, 백남준아트센터

2019 데이터와 연산장치 @ 인천문화재단X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데이터 다다 @ 예술로가로지르기, 부천아트벙커 B39

2017 미디어랩, 백남준아트센터

2016 소리 드로잉,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5 매핑랩:이중도시를 위한 공작, 서울시립미술관

 

주요 프로젝트

2019 포킹룸 <데이터와 연산장치>, 탈영역우정국

2018 포킹룸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 탈영역우정국

2018 리서치랩: 카이루스 토크

2018 리서치랩:바스티앙 케스펠 토크

2017 포킹룸 <데이터화 된 자아 Datafied Self> 

2017 송도 리서치 투어 ‘스마트 시티 컨트롤 센터’

2017 <눈 먼 기술철학> 세미나 시리즈 

2016 PhD 해킹하기 토크 <열린과학:사회에서 예술까지>  

2016 기술 철학 연구 방법 세미나 

2015 토크 <21세기 살롱 : 노동의 희비극 시나리오>

2015 엠마누엘 페랑 토크 <기후 위기와 제작영웅> 

2015 투어 토크 <일반 자연을 위한 ‘피크닉’>

2015 기술 놀이와 해킹 

2015 인터넷 블랙 마켓 INTERNET BLACK MARKET (공동 기획 : 프로토룸) 

2015 제작기술문화의 확장 3번의 세미나 

2015 ‘일반 자연’을 위한 피크닉 

2014 라운드 테이블 <누가 D.I.Y 시민을 만들까?>

2014 카이루스 렉쳐 & 워크숍 스크리딩 <디지털 픽션 & 전자 쓰레기 탐색> 

2014 지도 뜨개와 자치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