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to zoom

press to zoom

press to zoom

press to zoom
1/4

​시시포스 데이터셋 

2020, 돌 이미지, 증폭된 돌 이미지 1만장으로 이루어진 영상 15분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일반자연'에서 옮겨온 깨어진 돌들은 시시포스의 신화에서 굴러 떨어지는 그 '돌'로 다시 해석된다.  이것은 인간의 신화, 욕망, 여정을 벗어나 돌의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 돌들을 모아 인공지능을 학습을 시키기 위한 데이터셋으로 구성하고 '시시포스 데이터셋'으로 명명하였다.

 

인공지능의 추출적 기술에 쓸모가 있을 리 없는 이 '시시포스 데이터셋'을 구성하는 행위는, 마치 부재하는 것들을 들여다 보는 시선처럼 보이기도 하고, 쓸모 없음에서도 기어이 쓸모를 만들어 내어 다시 추출의 네트워크 속으로 밀어 넣는 행위로 보이기도 한다.  

 

이 돌들은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 학습의 전처리 과정인 '데이터 증강'을 거치며, 25장에서 1만장의 데이터로 증폭되고, 기계 학습의 빠른 속도 속으로 흘러간다. 

 

*데이터셋(Dataset)은

특정 목적으로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더미이다. 수많은 데이터셋이 현재 존재하고 만들어 지고 있으며, 특정한 이름으로 명명되어 인공지능 학습을 위해 공유되고 있다.

*데이터 증강 (Data Augmentation)

인공지능 학습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적은 데이터의 양을 부풀리는 전처리 과정. 이미지 비틀기, 사이즈 조정하기, 회전하기 등의 이미지 변형을 코드적으로 처리하여 이미지의 양을 인위적으로 증폭시켜 학습의 정확도를 높인다.